카페를 창업하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새롭게 카페 오픈을 할지 아니면 카페를 인수 할 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카페 양수양도 했던 경험을 살려 카페 양수양도 순서 및 카페 창업 체크리스트를 써보겠다.
[카페 양수양도 순서]
1. 양도양수 매물 알아보기
2. 각종 정보 확인
3. 건강진단 결과서(보건증)발급
4.위생교육 수료증 발급: 온라인, 집합교육 받기
5.(구청)영업신고증 및 허가증 신청 및 발급
6.(세무서)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

1. 양도양수 매물 알아보기: 인수하려하다가 깨지기도 하고 눈여겨 본 매물이 나가는 아쉬움도 겪었다. 그러면서 느낀건 일단 하고 후회하자!! 단, 철저한 분석을 통해! 부동산 발품은 물론 네이버 부동산, 당근마켓에도 매물이 많이 올라온다. 특히 나는 "아프니까사장이다"에 다양한 정보들이 올라오는데, 오늘의 점포매물을 많이 참고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자.


2. 각종 정보 확인: 매출 확인하기. 가장 중요하다. 안알려주려는 곳은 피하자.
고정비 (월세,관리비,포스,cctv,전화,인터넷,수도,가스 등)
배달업체 및 배달매출
화장실 공용여부
주차 시설
3. 건강진단 결과서(보건증)발급 : 오픈 1달 전에 카페 해당지역 보건소에 가서 준비하기로 하자
4.위생교육 수료증 발급: 온라인, 집합교육 받기 : 오픈 1달 전에 준비하고 아래 한국외식업중앙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5.(구청)영업신고증 및 허가증 신청 및 발급 : 양수양도 시 양도자와 함께 가면 된다. 참고로 양도자가 영업신고증 말소를 해야한다.
6.(세무서)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 : 양수양도 시 양도자와 함께 가면 된다. 참고로 양도자가 사업자등록 폐업을 해야한다.